Positioning
소비자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이나 기업을 표적시장·경쟁·기업 능력과 관련하여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
포지션(position)이란 제품이 소비자들에 의해 지각되고 있는 모습을 말하며,
포지셔닝이란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의 바람직한 위치를 형성하기 위하여 제품효익을 개발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을 말한다.
- 1972년 광고회사 간부인 앨 리스(Al Ries)와 잭 트로우트(Jack Trout)가 도입한 용어로 '정위화(定位化)'라고도 한다.
포지셔닝 전략은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준거점으로 하여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개발하려는 '소비자 포지셔닝 전략'과 경쟁자의 포지션을 준거점으로 하여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개발하려는 '경쟁적 포지셔닝 전략'으로 구분된다.
또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나 경쟁자의 포지션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제품의 포지션을 바람직한 포지션으로 새롭게 전환시키는 전략을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이라고 한다.
소비자 포지셔닝 전략은 자사제품 효익을 결정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으로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따라 구분
1. 구체적 포지셔닝: 소비자가 원하는 바에 대하여 구체적인 제품효익을 근거로 제시
2. 일반적 포지셔닝: 애매하고 모호한 제품효익을 근거로 제시
3. 정보 포지셔닝: 정보제공을 통해 직접적으로 접근
4. 심상 포지셔닝: 상징성(symbolism)을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
경쟁적 포지셔닝 전략은 경쟁자를 지명하는 비교광고를 통해 수행되는데 시장 선도자를 준거점으로 하고 직접적인 도전을 통해 자신의 상표를 포지셔닝하려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어떤 포지셔닝 전략을 사용하든 제품을 포지셔닝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특징·제품효익·사용계기·사용자 범주 등이 근거로 이용되며,
다음과 같이 5단계의 과정을 거쳐 개발된다.
① 소비자 분석으로 소비자 욕구와 기존제품에 대한 불만족 원인을 파악한다.
② 경쟁자 확인으로 제품의 경쟁 상대를 파악한다. 이때 표적시장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경쟁자가 달라진다.
③ 경쟁제품의 포지션 분석으로 경쟁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평가받는지 파악한다.
④ 자사제품의 포지션 개발로 경쟁제품에 비해 소비자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는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결정한다.
⑤ 포지셔닝의 확인 및 리포지셔닝으로 포지셔닝 전략이 실행된 후 자사제품이 목표한 위치에 포지셔닝되었는지 확인한다.
이때 매출성과로도 전략효과를 알 수 있으나 전문적인 조사를 통해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분석을 해야 한다.
또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경쟁환경과 소비자 욕구가 변화하였을 경우에는 목표 포지션을 재설정하여 리포지셔닝을 한다.
마케팅에서 '포지션(position)'과 '포지셔닝(positioning)'은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 두 용어는 비슷해 보이지만, 각각 다른 의미와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지션 (Position)
포지션이란 소위 말하는 '시장 내 위치'를 의미합니다. 즉,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포지션은 소비자들이 그 제품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경쟁 제품들 사이에서 그 제품이 어떤 이미지를 갖고 있는지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시장에서 벤츠는 고급 자동차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고, 토요타는 신뢰성과 경제성이 높은 자동차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지셔닝 (Positioning)
포지셔닝은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특정한 포지션을 만들기 위해 기업이 수행하는 전략적 과정입니다. 이는 제품이나 브랜드가 목표 고객층에게 기대하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 광고, 홍보 및 기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포함합니다.
포지셔닝의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전체 시장을 여러 소집단으로 나누는 과정입니다. 각 소집단은 비슷한 특성과 요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2. 표적 시장 선정 (Targeting): 나뉘어진 세분화 시장 중 어느 소집단을 공략할지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서 선택된 세분화 시장을 '표적 시장'이라 부릅니다.
3. 포지셔닝 전략 개발 (Positioning Strategy Development): 표적 시장에게 어떻게 제품이나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싶은지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제품의 주요 혜택, 차별화 포인트, 경쟁사 대비 강점 등을 포함합니다.
포지셔닝이 잘 되면, 제품이나 브랜드가 경쟁자들과 명확히 구별되고, 목표 고객에게 적절한 이미지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의 경우 '프리미엄 디자인과 혁신적 기술'에 초점을 맞춰 포지셔닝을 했고, 이는 소비자들에게 명확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예시
1.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고급 커피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포지셔닝하였고, 소비자들은 이를 고급스럽고 편안한 커피 숍으로 인식합니다.
2. 니베아: 니베아는 '가족용 피부 보호 제품'으로 포지셔닝하여 가족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포지셔닝 전략은 브랜드나 제품이 성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잘 계획되고 실행된 포지셔닝 전략은 고객 충성도와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p.s. 재밌는걸 어떻게 해👻 잘 먹고, 잘 자고, 잘 쉬면서 달려 그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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