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가치 피라미드(Value Pyramid), 진화 심리학

코로네 2024. 9. 27. 0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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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조원 규모 '국가AI컴퓨팅센터' 구축…2027년까지 GPU 규모 15배로 확대" "2027년까지 AI에 민간서 65조 투자 의사…조세 특례 등 민간투자 활성화 지원" 김승욱 곽민서 기자 = 정부가 오는 11월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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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피라미드(Value Pyramid)는 개인이나 조직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들이 위계적으로 배열된 구조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이는 주로 심리학, 마케팅,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사람들이 어떤 가치를 더 우선시하는지, 그리고 그런 가치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가치 피라미드는 각기 다른 수준의 가치를 계층적으로 나열함으로써, 가장 기본적인 가치에서부터 가장 고차원적인 가치까지의 상관관계를 시각적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가치 피라미드의 계층 구조

  1. 기본적 요구 (기본 가치):
    • 안전과 보안: 생존에 직결되는 기본적인 안전과 보안의 필요. 예를 들어, 건강, 물, 음식, 주거 등이 포함됩니다.
    • 생존과 생계: 기본적인 생계유지에 필요한 재정적 안정이나 직업 등.
  2. 기능적 요구 (기능적 가치):
    • 편의성: 일상생활에서의 편의와 효율성. 예를 들어, 제품이 얼마나 사용하기 쉬운지, 서비스가 얼마나 편리한지 등이 포함됩니다.
    • 성능: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구체적인 성능 및 기능적 이점.
    • 품질: 제품이나 서비스의 신뢰성, 내구성 등 품질적인 측면에 대한 가치.
  3. 사회적 요구 (사회적 가치):
    • 소속감과 관계: 사회적 관계와 네트워크, 커뮤니티에 속함으로써 얻는 만족감.
    • 명성: 사회적 지위와 명성. 브랜드 인지도, 평판 등이 포함됩니다.
    • 공유 가치: 사회적 책임, 환경 보호, 윤리적 생산 등과 같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가치.
  4. 심리적 요구 (심리적 가치):
    • 자아실현: 개인이 목표를 달성하고 자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상황.
    • 개인성: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정체성을 표현하고 지킬 수 있는 환경.
    • 원동력과 영감: 개인에게 영감과 동기를 제공하는 요소들.

 

가치 피라미드의 활용

  1. 마케팅 전략: 마케팅에서는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중시하는 가치 계층에 맞춰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하거나 프로모션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2. 경영 전략: 경영에서는 조직의 미션과 비전, 목표를 설정할 때 중요한 가치들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업문화를 형성합니다. 직원들의 동기 부여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도 가치 피라미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3. 개인 발전: 개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파악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자기개발 계획을 세우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4. 사회적 책임: 기업이나 조직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어떤 가치를 중시해야 하는지를 판단하고, 이를 토대로 정책 및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가치 피라미드는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각 계층의 가치를 충족시키는 것이 궁극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만족과 성취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칼럼] 고객 가치의 30가지 요소와 가치 피라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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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매슬로(Maslow)의 인간 욕구 피라미드 계층구조에 대해서 들어봤을 것이다. 매슬로의 피라미드는 고객 가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 
이러한 고객 가치를 이해하면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고, 특정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의향이 강화되고, 이것은 지속적인 매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고객의 가치란 무엇인가? 우리가 생각하는 가치(Value)에는 무엇이 있는가?’를 근본적으로 생각해 보다가 몇 년 전 베인 앤드 컴퍼니라는 컨설팅 회사의 연구 결과에서 고객의 가치 피라미드를 찾을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30개의 가치 요소를 식별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는 보편적인 분류이고 자신의 분야마다 특화된 분류를 가지기 위한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이러한 모델은 오래 전부터 우리에게 익숙한 매슬로의 욕구 계층구조에 개념적 뿌리를 두고 있다. 소비자로서 사람들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행동을 설명함으로써 통찰력을 확장했다.

그들은 네 가지 필요에 따라 피라미드의 요소를 배치하고, 하단에 ‘기능적’을 배치하고, 그 다음에는 ‘감정적’, ‘삶의 변화’, 그리고 절정에 ‘사회적 영향’으로 정의했다.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서도 인간의 4가지 요구가 적용되는데, 이런 기능적, 정서적, 생활변화적, 사회 영향적 요구는 일반적으로 더 많은 구성 요소가 제공될 수록 고객의 충성도가 높아지며 기업의 매출 성장세 역시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가치 피라미드의 가장 하층구조는 기능적 가치이다.

기능적 가치에는 30가지의 요소 중에 14가지를 차지하고 있다.
1. 시간절약(Save time)
2. 단순화(Simplifies)
3. 수입(Makes money)
4. 위험감소(Reduces risk)
5. 정리(Organizes), 통합(Integrates)
6. 연결(Connects)
7. 노력절감(Reduces effort)
8. 번거로움 방지(Avoids hassles)
9. 비용절감(Reduces cost)
10. 품질(Quality)
11. 다양성(Variety)
12. 감각충족(Sensory appeal)
13. 정보(Informs)
14. etc.

소비자들은 이런 기능적 가치를 얻을 때 스마트하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기능적 계층 위에는 정서적 가치이다.  정서적 가치는 조금 더 고급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정서적 가치에는 10가지 요소가 있다.
1. 불안 감소(Reduces anxiety)
2. 자기보상(Rewards me)
3. 향수(Nostalgia)
4. 디자인/심미(Design/aesthetics)
5. 배지 가치(Badge value)
6. 웰빙(Wellness)
7. 치유적 가치(Therapeutic value)
8. 재미/연예(Fun/entertainment)
9. 매력(Attractiveness)
10. 접근성 제공(Provides access)이다.
 
다음은 상위 계층으로 사회적 영향 가치와 생활 변화적 가치이다.

인간의 최고 가치는 자기초월(Self-transcendence)가치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생활 변화적 가치로 5가지 요소가 있다.
1. 희망제공(Provides hope)
2.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
3. 동기부여(Motivation)
4. 가보(Heirloom)
5. 소속/소유(Affiliation/belonging)
 

 
사회가 변화하고 기술이 발전해도 인간의 근본적인 욕망 또는 가치는 변화하지 않는다. 더 강화되고 세분화될 것이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명주기는 빠르게 변화하지만 근본적인 고객의 가치는 계속되고 있다. 
 
동종의 제품이나 서비스도 더 많은 고객 가치 요소를 가진 것이 경쟁력이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결정에서 이런 고객 가치 사슬들이 존재한다. 경쟁자들은 이러한 고객 가치 사슬을 디커플링해서 그 틈으로 침투한다.
 
기업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고객의 선택이다. 고객은 자신의 고객 가치에 의해서 결정한다. 그러므로 기업은 이러한 고객 가치에 민감해야 한다.

기업이나 개발자는 기능이나 유통, 기술과 가격이나 품질이 고객의 가치가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결국 기업의 성장, 시장에서 승리, 혁신의 결과들은 모두 고객의 가치에서 출발하고 있다. 

 




 

 

 



 


 



2024년 10월 포석호 배경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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